잡담/이런저런

대형 쇼핑몰에서 후기로 고소당한 후기 - 1 -

. . . 2019. 10. 4. 23:50
반응형
  • 본 게시물은 직접 경험담한 이야기를 작성하였습니다.
  • 특정사이트나 집단, 특정인을 비하할 의도는 없습니다.
  • 저희 후기는 소비자의 권익을 위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전 법률적인 지식이 없습니다. 자세한 상담은 변호사와 상담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이글을 적는이유.

고소건에 대해서 무죄처리가 된지 이제 3년정도 지났다. 왜 3년에서나 되야 이런후기를 적느냐...?

  1. 그냥 나의 경험을 알리고싶다. 나같은 피해자가 없길바라며, 쓸때없는데 시간과 돈 그리고 에너지를 쏟지 말라고 전하고싶다.
  2. 대한민국에서의 고소고발을 당해보니 이 시스템이 얼마나 거지같은 시스템인지 그냥 말하고싶었다.
  3. 3년정도 지났으니 그 미친x끼가 민사로 걸고넘어지진 않겠지...ㅋㅋㅋ

형사에서 무죄났더라도, 괜히 민사로 또걸어서 귀찮게 할까봐 무서웠다. 그래서 조용히 지냈다.

3년정도 지났으면 뭐 이제 괴롭히진 않겠지 ㅋㅋㅋ (그래서 괜히 꼬투리 잡힐법한 업체명이나 정보 같은건 절대 작성하지 않는다.)

관련글

발단 - 쇼핑몰에서 소고당하다

특정 서비스 혹은 이용을 이용했다. 하지만 너무 모든것이 너무 개판이었다. 그래서 블로그에 자세한 후기를 작성하였다. 근데 이게 왠일?

나의 블로그 글을 업체에서 블라인드 요청하여 차단을 하였다.

어라? 이놈들이 나한테 직접 문의를 하던가... 괘씸하네?

그래서, 작성된 글을 다시 다시 올렸다. 다시 올릴때는 "이업체는 안좋은 후기에 신고나 하는 사람들" 이라는 글과 함께 올렸다. 흠.. 지금생각해보면, 그런 행동이 그 개새끼의 신경을 거슬리게 했던것 같다. 어째튼 그 글을 작성한지 한.. 2달쯤 됐을때 경찰서에서 연락을 받았다.

경찰서에 연락 받음.

모르는 전화가 걸려왔다.

"xx 경찰서입니다. 선생인은 어쩌구 저쩌구해서 고소당했으니 조사받으러 어쩌구저쩌구..."

친절한 포돌이 께서.. 당신은 피의자라 알려주심

경찰서라고 하고, 모르는 전화니 스팸인줄 알았고... 끊었다. 이후에 몇번의 전화 확인 과정을 통해서 진짜 경찰서에서 연락온것을 확인했고. 난 피의자 신분이 된 상태였다.

혐의내용

실제고소장내용

나의 위대한 블로그 게시물에 대한 죄명은 다음과 같았다.

  • 명예훼손
  • 업무방해
  • 협박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황당했다. 쇼핑몰에 대한 뭔 소리를 했길래 저렇게 걸고 넘어지는가? 내가 뭔잘못을 그리했는가 되돌아 보게되었다.

해당 쇼핑몰의 대표는 나의 죄질이 나쁘다고 생각했더것 같다. 그냥 그놈의 논리에 따르면...

  • 명예훼손 : 감히 나의 장사를 방하하다니 넌 그냥 안되겄어!
  • 업무방해 : 나의 장사를 방해했으니 명예롭지 못한 행동이 죄값을 받아라.
  • 협박 : 1차에 글을 삭제 요청했으면 그냥 닥치고있지 2차로 글을 올려? 넌 좀 혼나야되..

지금 다시 생각 해보니 진짜 말이 안나온다.

경찰서 가기전 준비과정

사건 조사 이관신청

의정부까지 조사받으러 오라길래, 너무 멀다했더니... 거주지에서 가까운곳으로 사건조사를 받아도 된다고 하였다. 그래서 근처 경찰서에서 조사받겠다고 하니... 출석? 까지 약 한달가량의 시간이 있었다.

아직 확정된 피의자가 아니니 그래도 뭘 부탁하면 들어주는 모양이다. 하지만, 역시나 피의자로서의 조사는 받아야한다.

그래서... 한달가량 뭘 어떻게 준비할지 전략? 을 짜고 이리저리 알아보기 시작한다.

법률자문 - 법률구조공단

무료로, 합법적으로 법률 자문을 받을수있는곳은 ... 법률구조공단 https://www.klac.or.kr/ 이다.

법률구조공단

주변에 변호사나 법조인이 없으니.. 법률구조공단에 글을 남기고 상담을 받았다.

... 상담을 받은결과에 대해서 개인적인 솔직한 심정을 말하면

  • 나의 상담내용이 정확하게 전달된것이 맞는가? ... 아무래도 글로 작성하고 전후관계를 잘설명했다고 해도, 잘 전달되었을것 같지 않았다.
  • 때문에.... 답변 내용이 냉정하게 이야기해서 도움은 안될것 같았다.

그래서, 그냥 그럭저럭 위안을 삼을정도?

법률자문 - 유명커뮤니티에 도움요청

유명 커뮤니티에 도움을 요청하였다.

xxx 해서 고소를 당했습니다. 어떻게 대처를 해야할까요? 라는 글을 올렸다.

다행히도 몇 분의 변호사님께서 조언을 해주셨다. 조언의 내용은 법률구조공단의 내용과는 약간 달랐다. (좀더 현실적인 조언들을 해주셨다.)

...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진짜 무모했다. 만약 도움을 안주셨다면 처분결과가 달랐을 수도있었을것 같다. 한마디로 큰일날뻔했다는거다. 다음 동일한 일을 당하게 되면 그냥 변호사를 찾아갈 예정이다.

경찰 조사받기전 현실적인 도움말

그때 도움주신 변호사님께 들었던 충고는 다음과 같다. (만약 이글을 보고있는 분들중에 고소를 당했거나, 비슷한 일로 고민중이시라면 다음의 글을 명심하세요.)

  • 경찰은 당신의 편이 아니다.
  • 당신은 피의자 신분이다. 경찰 조사받을때, 억울한건 억울한것이고 자신의 한 행동에 대해서 무죄를 입증할 자료들을 최대한 많이 준비해라.
  • 제일 좋은방법은 싸우지 않는것이다. 고소한사람과 협의 할것이 있으면 협의하고 끝내는게 더 좋다.

위의 말을 꼭 기억해야한다. 억울하다고 억울함을 호소하기만 하고 아무런 준비 않하 경찰서가면 그냥 당한다. (나 자신도 준비 않하고 갔으면 큰일날 뻔했다.)

자료준비

위의 조언을 듣고나니 머리를 크게 한대 때려맞은 기분이었다.

그래서 최대한 자료를 많이 준비하고, 예상 질문에 대한리스트들에 대해서 모두 대답할 준비를 해갔다.

  • 고소당한 나의 블로그글 한줄 한줄에 대해서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근거자료를 만들었다.
    • xx 가 마음에 안들었다 : 실제 제품을 사용한 내역을 상세히 작성, 인터넷에도 동일한 내용의 불만글들이 많다는것을 캡쳐
    • 구성품에 xx 가 없었다. : 실제로 없었다는것을 증빙자료 만듬
    • xx 시간이 들었다. : 실제 관련 사례들을 여러개 수집
  • 해당 제품, 서비스에 대해 불만이 있는 후기들 수집
    • 나만 이런것이 아니다. 전체적으로 해당 서비스가 문제가 많다는것을 어필할 자료들...

나의 블로그글이 고소를 당한것이니, 나의 블로그글의 무죄를 입증할 자료를 준비한것이다.

위의 자료를 모두 프린트 하여 자료를 착실하게 준비하였다.

이제 경찰조사를 받으러 간다.

...

...

.... 2부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