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모바일

[모바일팁] 지프로2 무선패드 직접만들자

. . . 2015. 11. 30. 22:23
반응형

현재 지프로2를 사용중입니다.

무선충전 패드를 직접만들어 사용중인데 그 팁을 공유할까합니다.


단, 다음의 포스팅은 폰을 망가뜨릴수있으니 조심하시고, 고장난것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개조하시는 본인에게 있습니다. 저는 단지, 안내를 해드립니다.



지프로2 무선충전 패드(커버)


일단, 한마디로 비쌉니다.

오픈마켓으로 약 4만원정도 하는데다가, 현재는 그마저도 구하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알리익스프레스를 검색해봤더니... 알리에서도 판매를 하지 않더군요.;; (지프로2도 글로벌 모델이긴 한데 왜 알리에 없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패드를 직접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직접 만들기


엄밀히 말하면 직접만든다기 보다는 다른 폰용 패드를 사용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준비물.


1. 얇은 전선 : 무선충전 패드와 연결을 하기위한 전선으로 얇은 연선이 좋습니다. 

2. 납땜용품 : 직접 납땜해서 제작합니다.

3. 무선충전패드 : 갤럭시 용으로 준비합니다.


무선충전패드 고르기


특히 무선충전패드는 꼭 극성이 있는것으로 준비합니다. 


무선충전 기술의 특성상 원래 패드에는 극성이 + - 로 계속적으로 바뀌어서 들어오게 되는데, 이것을 정류하여 5v 로 일정하게 출력해주는 패드들이 있습니다. 첫번째 시도했던 지3 용 무선충전 패드는 정류작용을 하지 않아 계속 + - 가 번갈아 가면서 들어와서 실패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시리즈용 패드들은 무선충전패드에서 대부분 5v 전압이 나오게 됩니다. 저는 갤럭시 s5 용 패드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냥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갤럭시 s4 나 갤럭시 s5 용 저렴한 패드를 구매하면 될것 같습니다. 여러분이 갖고계신 패드에서 무선충전 시 5v out 이 된다면, 그 패드를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대부분 무선충전 패드 연결단자에 "+" 라고 표시되어있다면 5v out 이 됩니다.




무선충전 패드전선 연결하기..


뒷면을 개방하였을때 유심연결부분에 총 4개의 단자가 보입니다.


 -  2번째 핀 : 무선충전 패드의 GND 부분과 연결합니다.

 -  3번째 핀 : 무선충전 패드의 5v 를 연결합니다.


납땜시, 반드시 전원을 끄고, 배터리를 분리한 상태에서 납땜을 하시기 바랍니다!!!


< 검정색 : GND / 붉은색 : 5v >


위와 같이 패드와 연결한후에 커버뒤에 붙이시던, 아니면 커버에 구멍을 뚫어서 바깥에 붙이시던 취향대로 사용하시면됩니다. 단, 커버 안쪽으로 붙이시면, 사용하고 있는 케이스에 따라 무선충전이 불가한 경우도 발생합니다. 저는 구멍을 뚫어서 뒷쪽 커버에 부착하였습니다. (스카치테잎으로 고정하였습니다.) .. 어차피 지프로2는 고장날때까지 쓸예정이라 뚫고 사용하였습니다.



< 갤럭시 s5 용 패드를 지프로2에 이식 >



이렇게 바깥에 패드를 부착할 경우 패드의 위치를 마음데로 옮길 수 있어, 갖고있는 무선충전기에 따라 위치를 옮기면서 사용 할 수 있어, 무선충전 인식률이 좋습니다.


...


후에... 다음과같이 젤리케이스를 씌우면 감쪽같습니다.






주의 및 특이사항


1. NFC 를 통한 카드인식은 확인 안됨

NFC 를 사용하지 않고 있어서 기능에 대한 동작여부는 모르겠습니다. 단, 원래 있던 커버에 NFC 안테나가 있으니 될것같기도 하고... 확인안해봐서 모르겠습니다;;


2. 충전속도 : 느림;;

저는 알리에서 구매한 저렴한 무선충전기를 사용중입니다. (약 8불) 그래서 그런지 무선충전 속도가 느립니다. 자동차에서 무선충전을 주로사용중인데, 블루투스를 사용하면서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를 이용 할 경우, 오히러 느린충전으로 인해, 서서히 방전됩니다...;;; 정품으로 사용하면 어떨지 모르겠지만... 느린 속도는 불만입니다.



결론은 싸고, 편하고 좋다입니다?




후기...



저렇게 개조한다고 폰을 날려먹는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보드리셋을 엄청나게 시켰습니다. 후에 인터넷을 더 검색해보니 저같은 고민을 한 사람들이 중국에 있더군요. 중국쪽에 판매되는 지프로2는 무선충전단자를 없앤상태에서 출시하여, 아예 단자부터 만드신 분도 계시더군요;;;



< 의지의 대륙성님...>



어째튼, 저렴하게 무선충전 패드를 사용중이라 만족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