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하는남자

정수기 DIY 하기 (2) : 정수기 DIY? 렌탈제품과의 비교

. . . 2014. 1. 6. 20:29
반응형

1부 : 정수기 DIY 하기 (1) : 생수의 배신

2부 : 정수기 DIY 하기 (2) : 정수기 DIY? 렌탈제품과의 비교

3부 : 정수기 DIY 하기 (3) : 정수기를 설치하자!! – 정수기 DIY, 준비

4부 : 정수기 DIY 하기 (3) : 정수기를 설치하자!! – 정수기 DIY, 설치

 

앞에서의 포스팅과 같이 생수의 배신으로 인해서 집에 정수기를 들여놓기로했습니다.

 

정수기 선택 1 : 정수기를 렌탈하자

정수기 렌탈을 하기위해 여러 네이버를 검색해봤습니다.


< 네이버 검색결과 : 정말 광고/광고/광고..>

 

네이버를 이리저리 검색해본 결과.. 지금 정수기 렌탈시장은 거의 신용카드유치와 비슷한 것 같습니다.
큰 혜택은 각 업체마다 비슷비슷하고, 처음 설치 시 현금지원금액이 조금씩 틀립니다.

* 어떤업체는 우리사이트에서만 설치비를 무료로 해준다고 광고를 하나, 거의 모든 사이트에서 설치비는 받지 않고 있었습니다.
* 현금지원금액/사은품을 모두 알아본 결과 뽐뿌와 같은 커뮤니티에서 개인적으로 모집하는 분들의 현금지원이 가장 많았습니다.

 

제가 알아본 정수기 렌탈에 대한 대략적 가격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3년렌탈 / 1달에 납입금액기준)

* 직수형의 경우 : 최소 2만원(LG헬스케어) ~ 3.5만원 (웅진한뼘정수기)
* 저장형의 경우 : 최소 3만원 ~ ?? (아무래도 비싼건 엄청 비싸더군요;;)

 

렌탈의 경우 주기적으로 관리를 방문하여 필터교환 및 관리를 해준다고 하니 뭔가 안심이 되는 듯 했습니다.

하.지.만.. 내용을 살펴보면 정수기에서 가장 중요한 필터에 대한 설명이 없습니다!!.


<LG 헬스케어 정수기내용중..>

모든 정수기업체에서, 어떠한 필터, 어떤종류를 쓰고 있는지, 몇 단계필터를 쓰는지, 제대로 적어놓은 곳이 한군데도 없었습니다.
* 루헨스 정수기정도가 필터내용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는 아마도 루헨스정수기의 경우 원봉정수기필터를 제조, 판매하고 있어서 필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생각해보니, 렌탈 업체가 매번 2~3개월 교환해주는 필터를 좋은 필터 / 제대로 된 필터로 교환 해줄 리가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론 : 필터에 대한 불안감도 있고, 1년에 정수기에 들어가는 돈이 가장 저렴한 것으로 렌탈 한다고 해도, 약 24만원정도가 들어가니, 경제적으로도 결코 현명한 선택이 아니다 싶어 정수기 렌탈은 포기했습니다.







정수기 선택 2 : 정수기를 구매하자

그럼, 정수기 공기계(?) 를 구매하고, 직접 필터를 갈아서 쓰려고 오픈마켓에 정수기를 검색해봤습니다.

검색결과는 한마디로 좌절입니다;;;

검색결과는 렌탈과 관련한 내용만 뜨고, 가끔 정수기 기계만 파는 곳을 발견해도 가격이 터무니가 없습니다.
냉온수 기능은 필요 없어서 직수형으로 가정 저렴한 기계만 구매하려고 해도 약 60만원이라는 터무니 없는 가격으로 올려놨더군요;;

아무래도 정수기 제조업체 에서는 정수기 단품으로 만 판매할 의향이 없어 보입니다.

중고나라에는 중고 정수기가 올라오긴 하는데, 정수기의 새 제품에 대한 가격이 정확하지 않다 보니 중고 가격도 이상하게 형성되어있습니다. 게다가 대부분 렌탈기간이 끝난 제품을 판매하다보니, 최소2년정도 된 제품들이 많았습니다. 아무래도 정수기는 중고로 사기가 조금 꺼려져서, 중고 구매는 포기했습니다.

결론 : 새제품의 정수기 완제품을 돈주고 구매하기가 힘들다. 제품이 있다고 하더라도, 가격적인 측면에서 전혀 메리트가 없기 때문에, 렌탈보다 더 비쌀 수 있다.



정수기 선택 3 : 정수기를 만들어 보자 - DIY

렌탈도, 구매도 맘에 않든다. 정수기를 만드는 것은 어떨까??

인터넷 검색을 조금해보니, 정수기를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꽤 많다는 걸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여러 검색결과를 종합해보면 하나같이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합니다.

* 정수기의 원리는 단순하다. 필터를 통과한 물이다. 때문에, 필터를 좋은 것을 쓰면 오히려 시중 정수기보다 더 좋은 성능을 낼 수 있다.
* 정수기 필터를 교체, 관리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혼자서도 충분히 가능하다.
* 유지비가 렌탈, 생수 구매비용에 비해서 무척 저렴하다.
* 정수기 만드는 것은 쉽다.

결론 : 앞의 두 결론이 마음에 안들다보니, 정수기를 직접 만드는 수 밖에 없어서, DIY 를 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그래서 정수기를 직접 만들기로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