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제품사용기

커스텀키보드 - 기계식 키보드 키압 및 특징비교

. . . 2022. 2. 8. 10:26
반응형

기계식 키보드를 커스텀하여 만들때 어떤 키를 고를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는것이 영 까다로운것이 아니다.

여러가지 수십가지 키들을 한눈에 비교해놓은 사이트가있어 소개한다.

keybump 사이트 소개

키를 선택함에 있어 가장 많이 고민하는 부분이 키압과, 키의 타입일것이다.

현재 330가지 기계식 키들을 비교하여 정리해놓은 사이트가 있다.

https://keybumps.com/switch-list.html

keybump 사이트를 가면된다.

사이트 캡쳐

해당 사이트를 가면 키압, 키 종류, 마운트 타입, 키눌리는 시점 등등을 표로 잘 정리해놨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키레이아웃 종류에 따라서 키보드도 분류해놨다.

키보드 레이아웃종류

특히 텐키리스 84키를 좋아하는 나로서는 해당 사이트에서 키보드들을 보는것이 굉장히 유용했다.

하지만, 키보드의 경우 아마존에서 파는 제품들로 한정되어 비교, 소개하기때문에 생각만큼 제품이 다양하지 않다. 타오바오에서 파는 물건까지 비교했으면 완벽했을것지만.. 이정도로 정리해준것도 대단한듯..

여담 - 저소음 축들에 대한비교

사무실에서 쓰는 저소음 키보드를 만들기위해서 각종 저소음 키들을 비교해봤다.

https://keybumps.com/switch-type/silent-linear.html

역시 타이핑을 많이하기 위해서는 키압도 낮아야했다.

저소음 리니어키들

그냥 저소음에 키압만 낮으면 되니... 위의 키들 중에서 선택하면될듯. 토프레 무접점이 키압이 약 35g 정도 되니 게이트론 백축이나, 카일 핑크축 정도면 무접점정도의 낮은 키압에 저소음 구성이 가능하다.

가성비조합

아무래도 오테뮤 백축이 그나마 제일 저렴한것같다. 게이트론이나 카일의 경우 생각보다 스위치 값이 비싸다. 타오바오 기준 오테뮤가 엄청 싸다.

하지만, 오테뮤 백축 키압이 45로 조금 높은편이니... 타오바오에서 35g 스프링을 따로 사서 튜닝을 해볼예정

35g 스프링

타오바오에서 35g 90개에 18위안이니 이것으로 결정

국내에서 기계식 키보드용 스프링을 100개에 약 9000원정도에 팔고있다. 스프링의 압력 균일도나 정숙성에서 좋다고는 하나... 그까지 몇미리의 키압이 틀어지는것까지 느낄정도의 섬세한 손가락은 아닌것같아 타오바오걸로 결정. 오테뮤백축의 가성비 스프링조합에 딱 어울릴 스프링인것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