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공부

사회복지사 가족복지론 레포트자료 (전통가족과 현대가족의 특징)

. . . 2020. 6. 24. 09:28
반응형

본내용은 직접 작성하였던내용을 공유합니다. 어차피 학기도 끝났고... 참고하시라고 공유합니다.

주제 : 전통가족과 현대가족의 특징을 비교하고, 현대가족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서론

현대 사회는 핵가족중심으로 이전 전통사회와 비교하면 파편화된 가족의 형태를 띄고있다. 또한 최근엔 여성의 사회적 참여와 경제적인 사정으로 인해 맞벌이 가족의 형태가 증가하고있다. 그에 따라 맞벌이 가족이 갖는 한계점과 사회적 문제들이 발생하여 정부에서도 여러가지 대책을 내놓고 국민의 복지를 위해 여러가지 정책들을 펴고있다. 본 레포트는 이러한 맞벌이 핵가족의 특징과 문제점들을에 대해살펴보고, 해당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있는 방안에 대해 논해보기로한다.

맞벌이 가족의 문제점

맞벌이 가족은 두 부부가 모두 사회생활에 적극 참여하고있다보니, 자녀의 양육에 대한 물리적 시간이 적어지므로, 자녀양육을 소홀히 함으로 생기는 문제점들이 적지 않다. 이러한 물리적인 한계로 인해서 자녀를 보육시설에 맡긴다고 하더라도 보육시간과 현재 맞벌이 부부의 양육 가능시간이 차이가 날수있어 맞벌이 가정의 보육에 대한 문제는 쉽게 해결되지 못한다. 또한, 보육시설의 이용에 따른 경제적 부담또한 계속 늘어나는 추세다. 이러한 한계로 인해서 맞벌이 부모의 자녀들은, 가족의 보살핌보다는 학원이나 전문보육시설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게 된다. 이러한 보육에 대한 관심도가 떨어지는 학생들은 탈선의 유혹에 빠지기도 한다.

또한, 맞벌이가족은 이러한 시간적 제약으로 인해서 각 가족 구성원들간의 대화시간이 짧다. 이러한 대화가 부족해 짐으로 인해서 가족의 가장 중요한 구성원인 부부간의 관계가 소홀해 지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최근 이혼의 유의미한 증가 폭은 맞벌이로 인한 가족간의 대화부족이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한다. 부부관계 뿐만아니라 부모와 자식간의 애착관계도 이상이 생기기도 한다.

문제점의 해결

맞벌이 가족을 위한 문제점해결을 위해서는 정책적인 지원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한다. 우리나라는 이미 맞벌이 가족을 위해서 육아휴직 제도를 시행중이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실질적으로는 여러가지 사정에 의해 본 육아휴직 제도를 제대로 사용하는것이 힘들다. 즉, 제도는 있으나 실제 사용을 하지 못하는 실효성이 없는 정책이라고 할수있다. 일단, 어린 자녀들을 돌보기위한 가장 기본적인 육아휴직 제도를 강제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법적 근거와 그에 따른 처벌이 이뤄져야한다. 가장 중요한 유년기 시절 가족간의 유대관계를 돈독히 하고, 일과 가정의 양립을 할 수있도록 가장 기본적인 제대인 육아 휴직제도를 정착 시킬 수 있도록 정부가 먼저 힘써야한다. 또한 남자 또한 남녀평등의 원칙아래 일과 가정을 양립할수있도록 남자도 평등하게 사용할수 있어야한다.

안정적인 보육을 위해서, 직장보육시설을 강화해야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직장보육시설의 경우 설치 유도를 할뿐 강제사항은 아니다. 때문에 우리나라의 직정보육시설은 전체 보육시설중 1프로 정도로 파악된다. 여러가지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장여성의 대부분은 직장 보육시설을 원하고, 적극 활용하기를 원한다고 조사가 된다. 이러한 직장보육시설의 적극적인 설치와 정부의 지원을 통해 안정적인 육아를 지원할수있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되어야한다.

맞벌이 가정의 안정적인 양육과, 사교육비 감경을 위해서 방과 후 보육제도를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 우리나라는 2000년 이후 방과후 보육제도를 운영중에 있으나, 방과후 교실의 부족과 경직적인 스케쥴 운영으로 인해서 실제 이용률은 저조한 편에 속한다. 즉, 해당 제도는 현재 실실적인 도움이 되지 못하고있다. 본 방과후 교육, 보육활동이 정상적으로 실질적 도움이 될수있는 방안으로 제도를 재 정비하고 탄력적인 운영과, 맞벌이 가족에 맞는 맞춤형 보육등이 시행된다면 현재의 사교육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등을 많이 절약 할수도있으며, 맞벌이 가족이 안정적인 사회생활을 이어갈수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현재 사회적으로 맞벌이를 왜 해야하는지 대책을 세우고 그에 따른 정책적인 지원도 검토해야한다. 맞벌이 가족의 경우 실제 외벌이를 할 경우 경제적 타격을 입는 경우도 많다. 이러한 외벌이 가족으로도 충분한 안정적인 경제생활을 영위할수있도록 정부에서 소득에 대한 불평등 해소와 각종 복지정책들을 안정적으로 펼친다면, 위의 어떠한 대책보다도 근본적인 대책이 될것이다.

결론

그동안의 가족에서의 자녀에 대한 육아는 전적으로 여성의 일로 취급되어왔다. 하지만, 사회, 가족 형태의 변화와 더불어 여성의 사회 활동의 참여, 경제적인 어려움 등등의 이유로 인해 맞벌이 가족이 계속적으로 늘고있다. 즉, 기존의 틀에서 벗어난 가족의 형태와 각 구성원의 역할이 변화하고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최근 급속히 진행 된 탓에 여러가지 부작용을 함께 동반하고있다. 이렇한 부작용은 사회가 극복해 나갈수있는 과제로 인식하고 정부 정책과 동시에 가정, 사회 모두가 이해하고 적극 해결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