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공부

사회복지사 지역사회복지론 레포트자료 (자선조직협회(COS)와 인보관에 대해여)

. . . 2020. 6. 24. 09:28
반응형

본내용은 직접 작성하였던내용을 공유합니다. 어차피 학기도 끝났고... 참고하시라고 공유합니다.

주제 : 자선조직협회(COS)와 인보관의 공통점 및 차이점을 설명하고, 자선조직협회(COS)와 인보관이 현재 지역사회에 미친 영향에 대하여 학습자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자선조직회와 인보관

자선조직협회

1869년 영국런던에서 시작된 최초의 자선조식협회는 당시의 빈곤과 인권이 보장받지 못하는 환경에서 빈곤계층의 처후를 개선하는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당시의 해당 자선조직은 상류층의 주도로 이뤄졌다. 때문에 빈곤함은 각 개인의 책임으로 여겨졌다. 때문의 각개인의 빈곤함을 타파하기 위해 효율적인 자선활동과 교육을 통한 자립을 목적으로 활동을 펼쳤다. 자선조직협회의 활동은 기존 정부 행정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의 중복과 경쟁을 피하도록 활동하였으며, 관련한 기구나 서비스, 교육 기술들을 발전시키는데 노력하였다.

자선조직협회의 주 기능은 첫째, 구제신청자에 대한 과학적이고 상세한 조사. 둘째, 효율적인 구제활동을 위한 등록제 실시. 셋째, 여러 구제기능간의 연락. 넷째, 자원봉사자(우애방문원)을 통한 서비스 제공이 있다. 우애방문자의 경우 주로 원조를 담당하였으며 각 대상자에 대의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도덕성의 결여에 있다고 보고, 스스로 고치도록 유도하도록 하였다. 도덕성에 기인한 인식덕분에 거지, 알콜중독자나 창녀등에 대한 지원은 제공하지 않았다.

인보관 운동

영국에서 창시된 인보관 운동은 자선조직협회 창설후 약 15년 뒤에 시작되었다. 인보관운동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사회내의 빈민들을 구제함에 있어 주변환경의 개선과 빈민층의 도덕적인 교화였다. 때문에 인보관 운동의 참여자들은 주택 및 생활환경의 개선, 생활에 관한 공중보건의 향상과 교육, 빈민구제를 위한 사용자에 의한 착취방지등등 사회적 전반적으로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였다. 인식개선과 사회전반의 변화 활동이외에도 빈민들의 자립을 위한 직업훈련이나 언어훈련등의 교육활동도 펼쳤다. 인보관 운동가들은 사회개혁가로서의 역할을 하였다. 즉, 빈곤의 원인이 개개인의 생활이나 성격에 기인한것이 아니라, 사회적 제도의 모순으로 발생한 일종의 사회문제로 인식하고 활동하였다.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차이점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은 당다음과 같은 차이점을 지닌다.

자전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은 빈민의 원인에 대한 인식이 달랐기때문에 운동의 목표또한 달랐다. 자선조직협회는 효율적인 활동을 위하여 구호행정의 중복과 경쟁을 피하고, 구호기술의 발전을 목표로한다. 하지만 인보관운동은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개선이 목표였으며, 빈민과 함께 생활하며 밀접한 환경에서의 환경개선을 목표로 하였다.

자선조직협회는 효율적인 구호행정을 위해서 우애방문원의 가정방문이나 기록등의 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각각의 개별사회사업을 하는 시초를 마련하였으며, 도덕성을 중시하는 종교 활동을 주로하게 되었다. 인보관운동의 경우 본질적인 사회환경 개선을 위해서 빈민층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주도록 같이 생활을 하는 활동을 하였다. 또한, 집단적인 사회사업과 지역사회 활동을 통해 소회계층의 케어 할수있는 활동을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였다.

현재 지역사회에 미친 영향

자선복지협회의 우애방문원은 현대의 사회복지사의 뿌리를 마련했다고 볼수있다. 우애방문원이 실시하던 각종 방문과, 기록등을 통한 사례연구활동은 각각의 개별 사회 사업실천기술의 기초가 되었다. 이러한 기초를 바탕으로 현대사회는 가정방문 돌봄서비스와 같은 사회실천적 방법을 행하는 기초가 되었으며, 우애방문원은 사회복지사의 개념이외에도 자원봉사자로 발달되었다. 또한, 효율적인 역할분담을 위한 기초 이론을 확립하여 자선의 효율화와 과학적인 복지서비스를 할수있는 기초 이론에 기여했다고 생각한다.

인보관 운동이 펼쳤던 사회개선 운동 성격의 개몽적인 활동들은 모두가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위한 기틀을 마련했다. 또한, 현재의 사회운동의 기초활동이 되었으며, 나아가 빈민과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제도적인 장치와 관련한 입법 활동에도 영향을 주었다. 또한, 각종 교육을 통한 빈민들의 교육수준 향상을 통한 자립기회를 줌과 동시에, 평생교육관점에서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을 진행하였으며, 인보관에서 설립한 주택 및 도서관, 시민회관등을 적극 활용하여 시민과 지역사회에 실질적인 복지 향상에 기여를 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