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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사회복지실천론 레포트자료 (다세대 가족치료 기법)

. . . 2020. 4. 28. 1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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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내용은 직접 작성하였던내용을 공유합니다. 어차피 학기도 끝났고... 참고하시라고 공유합니다.

  • 주제 : 다세대 가족치료 기법에 대해서

다세대 가족치료에 대해서

가족은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 가장중요한 정서적 단위이기 때문에 가족의 정서과정들이 세대를 통하여 이전세대에서 정리되지 않은 여러가지 문제들이 다음세대로 넘어가면서 문제를 일으킨다고 보기때문에 가족에서의 치료가 중요하다고 여긴다. 가족에 대한 기존의 여러 인식들 때문에 현재의 속한 가정에서 문제를 파악하고 치료하는것이 힘들다. 때문에 객관적으로 보기위해서 한걸음 떨어져 제3자의 눈으로 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가족치료의 목표는 여러 세대에 걸친 가족의 정서가 형성된 과정을 이하고, 가족원들간읜 분화를 통해서 가족체계의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내는것을 목표로한다.

주요 개념에 대해서..

치료를 위해서는 각각의 단위 개념에 대해서 이해를 할 필요가 있다.

  • 기본전재조건 : 각각 개인은 만성 불안을 갖고있다. 특히 자율성이 억압된 상황에서는 만성 불안이 증가 되며, 분화과정을 통해서만 해결이 가능하다고 전재한다.

  • 자기분화

    • 각각의 개인이 자기만의 방식에 따라 살아갈수있다고 배우는 과정.
    • 원 가족에서 자유로워져 정서적 혼돈이 일어나는 과정
    • 각 개인의 정신적인 내적 개념 및 대인적 관계에서 모두 나타나는 현상
    • 각 개인의 지적, 정서적 능력에 따라서 자기분화의 정도가 결정됨
    • 분화의 수준
      • 기본분화수준 : 개인의 노력과는 별개로 결정되는 수준으로, 다세대 정서과정에서 결정된다.
      • 기능분화수준 : 여러 사회적 관계과정에서 형성. 각각은 개인의 현재 관계의 수준에 따라 분화 수준이 결정됨.
  • 삼각관계
    • 가족내 불안과 긴장을 해결하며 균형을 맞추는 과정
    • 불안이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요소
    • 가족내 분화의 정도가 낮을수록 삼각관계를 만들려는 성향이 강하게 나타나며, 사람뿐만 아니라 사물이나 쟁점이 개입되어 형성 가능
  • 핵가족 정서체계
    • 원가족으로 부터 학습. 결혼 선택을 통해서 가족의 기본정서가 반복되어 나타남
    • 분화 수준이 높을수록 부부간 신뢰, 성실, 상호존중등에 의해서 분화가 잘 나타남
  • 가족 투사과정
    • 미성숙한 부모가 부부의 체계를 안정시키기 위해 자녀를 유아적 존재로 투사함.
    • 가족 투사과정의 강도는 부모의 미숙함과 해당 가족의 스트레스 및 불안의 정도에 따라 결정
  • 정서적 단절
    • 자녀가 투사과정에서 원가족과 접촉함으로 생기는 불안을 피하기 위해서, 부모와의 접촉을 끊는 행위
    • 정서적 의존성과 불안이 높을수록 세대간 전이될 가능성이 높음
  • 다세대 전수과정
    • 가족의 정서적 관계과정에서 여러 세대에 걸쳐 지속되어 진행.
    • 세대에 걸쳐 지속될수록 점진적으로 불안과 융합에 취약한 개인이 양산, 정신분열증과 같은 역기능 발생가능성.
    • 다세대 전수과정에서 각각의 증상과 유형은 정서적 변인에 의해 영향받음
  • 형제자매 위치
    • 가족내 출생순위에 의해서 가족 정서체계가 결정.
    • 원가족의 출생순위에 따른 위치가 배우자와의 상호작용에도 영향을 미침.
  • 사회적 정서과정
    • 기존 가족의 정서과정이 사회의 정서과정에도 영향을 미침. 스트레스가 높아질수록 융합에 대한 압력이 낮아지고 분화 수준이 감소.
    • 분화수준이 낮을 수록 구성원들의 이기심, 공격성, 회피성이 높아짐 자기분화

다세대 치료 기법

여러 세대를 통해서 계속해서 반복되는 가족의 과정과 구조를 파악하여 자기분화를 높이도록 도와주는 치료기법을 말한다. 이를 통해서 가족구성원들 모두의 불안을 경감시키고, 자기분화를 촉진하여 삼각관계에서 벗어나도록 하는 치료과정을 다세대 치료기법이라고 한다.

다세대 치료의 대략적인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가족의 가계도를 통하여 정확한 가족정서의 상태 및 체계를 파악 및 맥락분석
  2. 주요 가족원의 불안 파악 및 정서적 반응성의 수준을 파악
  3. 파악된 내용을 바탕으로 불안수준을 낮춤
  4. 맞물린 삼각관계 중 가장 핵심적인 변수를 정의
  5. 정의된 내용을 중심으로 가족 치료 활용

위의 치료과정을 위해서는 단계별 치료과정을 거치게된다.

  • 1단계 : 가족 문제 및 체계의 평가
    • 정확한 가계도 작성을 통한 다세대 정서적 체계 파악및 평가
  • 2단계 : 가족 내 불안 감소
    • 불안의 이유 탐색, 객관성과 정서적 중립유지 하며 문제에 대한 코치
  • 3단계 : 삼각관계의 정의
    • 문제증상과 관련한 삼각관계 정의
  • 4단계 : 탈삼각관계화
    • 정서적 중립을 유지하며, 각각의 자아분화 수준을 높여 원가족과의 정서과정 및 문제와의 연결을 탐색

치료자의 역할

이러한 치료를 위해서는 치료자의 역할또한 중요하다.

치료자는 원활한 치료를 위해서 치료자 본인의 자기분화 수준이 높아야 한다. 또한 객관적인 태도를 유지하며 담당자와 친밀한 관계를 통해서 가족원을 보조는 능동적인 전문가적인 역할로써, 탈삼각관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도록 노력해야한다. 그리고, 정서적 반응성을 통제하는 역할로 컨설턴트(코치)로서의 역할을 하도록 한다.

다세대 가족치료기법

가계도나 가족 형성과 관련한 질문을 통해서 현 가족과정을 파악하는데 중점을 둬야한다. 또한 질문이나 과제를 사용하여 내담당자의 인지적 자각을 촉진하고 삼각관계를 벗어나도록 유도해야한다.

  • 가계도
    • 3세대 이상에 걸친 가족 구성원에 대한 정보와 관계등을 도표를 이용하여 기록, 표현한다.
    • 확대가족를 포함한 모든 가족 정보를 얻기위해 치료초기에 활용한다.
    • 복잡한 가족의 유형을 한눈에 파악하여 치료 전 과정동안 관계성 과정과 삼각관계를 추적하는데 사용하며 치료에 활용한다.
  • 치료 삼각관계
    • 두사람의 정서적 긴장을 치료함에 있어, 제3자인 치료자를 포함시켜 삼각관계를 치료한다.
    • 이때, 치료자는 중립적이며, 객관적인 자세로 적정수준의 거리를 유지한다.
    • 사실에 의거하여 이야기를 하며, 가족간의 상호작용에 관여하여 치료한다.
  • 관계성 실험
    • 정서적인 추적자와 냉담자를 치료하기위해서 가족원이 가족의 체계과정을 인식하며, 자신의 역할을 깨닫게한다.
    • 정서적으로 가까워지기를 원하는 상대에 대해서 관계의 압박을 줄이도록 도와줌으로써 관계자간에 어떠한 일이 일어나는지 관찰하도록한다.
  • 코칭
    • 치료자가 내담자에게 직접적으로 접근하여 가족문제에 적극 대처하도록 돕는다.
    • 코칭은 가족간의 정서적 관계에서 자신의 역할을 명확하게 인식하도록 도우며, 질문하는 과정을 통해 치료한다.
    • 질문은 관계성을 잘 인식할수 있도록 고안한다.
    • 코칭을 함으로써 가족관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증가시키고, 자신에게 초점을 맞추어 더 깊은 애착을 갖도록 노력한다.
  • 과정질문
    • 내담자의 감정을 가라앉히고 정서적 반응에 의해 유발된 불안을 낮추며 사고를 촉진하는 하도록한다.
    • 인지에 초점을 두어 내담자가 어떤 방식으로 관계유형에 관여되어 있는지를 질문한다.
  • 나입장 기법
    • 무엇을 하는가가 아닌 무엇을 느끼는가를 말하도록 함으로써 자신의 입장을 잘 인지하도록 하며, 정서적인 안정을 취하도록 한다.
    • 자신의 감정상태를 잘 표현할수 있도록 도와준다.
  • 불안완화기법
    • 감정보다 생각에 의한 질문을 많이 하도록한다.
    • 각각의 다른 사례, 비디오테이프, 영화 등을 대리경험을 통해 현재 자신의 상황을 치환하도록 한다.
  • 다중 가족치료
    • 부부들에게 접근할때 한사람에게 초점을 둬서 그들간의 상호작용을 최소화 시킨후 치료한다.
    • 이러한 치료방법은 관찰자의 입장에서 자신의 정서를 객관적으로 받아들이도록 하여, 정서적인 인과과정을 인식하도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