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공부

사회복지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레포트자료 (태아기부터 노년기까지의 각단계별 관점에 대해서)

. . . 2020. 4. 28. 11:46
반응형

본내용은 직접 작성하였던내용을 공유합니다. 어차피 학기도 끝났고... 참고하시라고 공유합니다.

  • 주제 : 태아기~노년기까지의 각 단계별로 핵심부분을 정리하고, 학자(프로이트, 에릭스, 피아제 등)이 어떠한 관점으로 각 단계를 바라보고 있는지 정리하시오

프로이드에 따른 단계별 발달분류

프로이드는 인간 발달에 대해서 성적 본능에 따라 각 단계를 나눈다. 각 발단단계를 심리적 성적 단계라고 하며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 각 다섯 단계로 나눈다. 각 단계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같다.

  • 구강기 (0~2세)
    • 입을 통해서 공격적충동과 성적인욕구를 충족시키는 단계
    • 구강기 초기에는 빨고 삼키는것에 대해서 쾌감을 느낀다.
    • 구강기 후반기에는 깨무는것으로 쾌감을 느낀다.
  • 항문기 (2~4세)
    • 배변훈련을 통해서 발현
    • 배변을 참는 행위를 통해서 즉각적 배변감을 만족시킬 것인지, 배변을 늦출것인지 갈등을 겪는 시기
    • 배변훈련시 부모와의 의견을 주고받으며 초자아 발달
  • 남근기 (4~6세)
    • 자신의 성기를 통해서 쾌감을 느낀다.
    • 이성의 부모에게 관심을 갖는다.
    • 와디프스 콤플렉스 : 남자아이의 경우 발생, 아버지와의 경쟁심
    • 일렉트라 콤플렉스 : 아버지에 대한 소유욕 발생.
    • 여자아이의 경우 남근에 대한 선망, 그에 따른 대처할 만한 대상을 찾는 시기
  • 잠복기 (6~12세)
    • 평온함을 느끼는 시기
    • 친구들과의 유대관계를 통해서 사회성 발현.
    • 지적활동, 스포츠 등을 통한 에너지 발산
    • 심리적 성욕을 준비하는 시기
  • 생식기 (12세 이상)
    • 생리적, 호르몬적 변화에 따른 성적, 공격적 충동이 강해지는 시기
    • 적응을 위한 훈련이 필요한 시기

융에 따른 단계별 발달분류

융은 의식의 흐름에 따라 각 단계를 분류한다. 각 단계를 의식에 따라 자아, 개인의 무의식, 집단의 무의식에 따라 분리하게 되며 각각의 의식의 발달과정이 뚜렷하게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를 아동기, 청소년기와 성인기, 중년기, 노년기 네가지 단계로 세분화 하였다.

  • 아동기 (출생 ~ 사춘기)
    • 본능에 따라 행동
    • 부모에게 완전한 의지, 부모의 의지에 따라 결정하게됨.
    • 자아에 대한 인식, 자각이 발달함에 따라 부모의 의지와 점점 분리.
  • 청소년기와 성인기 (사춘기 ~ 35세)
    • 자아의 발현으로 인한 정신적 탄생기.
    • 생리적 변화 및 의식적 분리에 따른, 부모로부터의 자아 분리
    • 외양적 평창으로 인한 자아 발달
    • 가정적, 사회적으로 성숙. 사회적 성공을 위한 노력.
  • 중년기 (40세이상)
    • 정신적 변화가 크게 발생.
    • 본인의 희생에 따른 사회적 보상발생.
    • 내적 잠재력 및 내적 에너지 관심
  • 노년기
    • 인생의 마감인지에 따른 삶의 회상
    • 명상 이나 회고등의 자기 내적 성찰.
    • 죽음, 삶에 대한 본질에대한 자기 성찰

피아제에 따른 단계별 발달분류

피아제는 자연적인 성숙 혹은 주변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따라 각 단계를 분류한다. 상호 작용의 질과 수준에 따라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조작기, 형식적조작기 단계로 나누었다.

  • 감각운동기 (0~2세)
    • 감각적이고 동작적인 인지활동.
    • 빨기, 쥐기, 때리기와 같은 간단한 행동을 통한 행동 조직확
  • 전조작기 (2~7세)
    • 언어슥듭으로 인한 다양한 표현 및 학습
    • 육체적, 정신적 능력 발달
  • 구체적조작기 (7~12세)
    • 사고의 급격한 진전
    • 관점의 확대, 표상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조정
  • 형식적조작기 (12세 이후)
    •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사고 능력
    • 가설과 논리적 추론을 통한 성인과 같은 사고능력

에릭슨에 따른 단계별 발달분류

에릭슨는 심사사회학적으로 단계를 분류한다. 단계들을 구분함에 있어 각 단계는 극복해야할 위기로 분류한다.

  • 유아기 (0~1세)
    • 기본적인 신뢰감 대 불안감
    • 신뢰는 부모에 대한 자신의 욕구 충족을 시켜줄것이라는 믿음에서 기인. 잘 형성된 신뢰감은 아이의 안정적인 정서 발달에 도움을 주게된다.
    • 신뢰가 형성되어있지 않으면, 부모와의 유대관계에서 정서적인 불안감과 공포를 느끼게됨.
    • 유아기의 신뢰감이 전 생의 주기의 사회생활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가장 중요한 시기로 분류됨
  • 초기아동기 (1~3세)
    • 자율성 대 수취심, 회의감
    • 배변활동과 신체 활동이 자유로워짐에 따른 스스로의 행동 결정권 시작.
    • 아이의 행동결정권과 부모의 통제간의 정도에 따라서 수치감 혹은 회의감이 발현됨
  • 유희기 (3~6세)
    • 주도성 대 죄책감
    • 신체적, 정신적 능력이 발달함에 따라 경쟁적, 호기심이 발달
    • 계획성, 목표를 세워 달성하고자하는 주도성을 나타냄
    • 성적호기심 발생. 신체와 성에 대한 호기심이 부모로 부터 강한 제제를 받을경우 죄의식이 발생하여, 목적의식이나 용기가 부족하게 됨
  • 학령기 (6~12세)
    • 근명성 대 열등감
    • 학교에서의 기술습득과정에 몰입 및 근면성 발달
    • 주변과의 유대관계를 중시하며, 협동심 및 규칙을 중요시 여김.
    • 주변과의 비교를 통해서 열등감발생 및 학습추구를 경우도 있음.
  • 청소년기 (12~20세)
    • 청체감 대 정체감혼미
    • 자아 정체감의 확립시기.
    • 자신의 위치, 능력, 역할 및 책임등에 대한 분명한 의식발현
    • 자의식에 대한 의문을 갖으며, 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하 노력.
    • 정체감을 형성하지 못할경우 군중의 영웅에게 감정적으로 과잉 동일시 발생.
  • 성인초기 (20~24세)
    • 친밀성 대 고립감
    • 타인과의 관계 중시. 친밀성 중시
    • 정체감 확립 못할경우 타인과의 관계 형성 불가하여 자신에게만 과 몰입.
    • 정차감 확립 할 경우 타인과의 관계 형성 통해 보살핌과 사랑을 넓히고 인간관계를 심화 시킨다.
  • 성인기 (24~65세)
    • 생산성 대 침체감
    • 가정적, 사회적으로 성숙되는 시기
    • 개인적, 학문적, 예술적으로 생산성 발휘
    • 생산성 발휘가 정상적이지 못할경우 침체감 형성
    • 자기확대와 자기만족을 위해 자신의 에너지와 기술을 소비
  • 노년기 (65세~)
    • 통합성 대 절망
    • 지금까지의 생애를 회상
    • 회상의 결과에 따라 절망 하기도 함.
    • 인생의 의미를 다시 되돌아봄. 인생의 지혜, 진리에 대해서 탐구

인간발달 단계 분류에 대해서..

여러가지 인간 분류에 대해서 비교를 해봤을때, 에릭슨의 단계구분이 가장 구체적이고 포괄적이다. 에릭슨의 단계구분이 유아기 부터 노년기까지의 모든 시기를 구분짖고있으며, 각 단계별 기간구분에 있어서도 상세화가 잘되어있다. 최근엔 에릭슨의 8단계에서 더 세분화 하여 나타내어 연구에 활용하는 추세다. 특히 최근 유아기이전의 발달이 더 비중있게 다뤄야한다는 의견도 많이 있어, 유아기 이전에 태아기를 발달단계에 추가하기도 한다. 또한 평균 수명이 늘어남으로 인해서 노년기를 전기,후기로 더 상세화 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