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생활/잡다구리

[TIP] MIUI 샤오미폰에서 권한관리자 앱이 계속 강제 종료될때..

. . . 2020. 1. 27. 22:58
반응형

증상

MIUI OS 를 쓰는 폰들 (샤오미)폰들에서 MIUI 업그레이드 후, 혹은 초기화후에 다음과 같은 창이 계속 적으로 뜬다.

에러발생

  1. 단말을 사용중에 발생
  2. 기존의 권한설정이 만료된 앱은 문제없이 실행됨
  3. 신규 설치나, 권한 변경시 권한관리자 앱이 계속 강제 종료됨발생

위의 문제가 발생하면 실질적으로 폰의 사용이 힘들다. ㅠㅠ

문제의 원인

MIUI 의 버젼이 업그레이드 되면서 기존 권한 설정의 방식이 바뀐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각 case 별로 나오는 증상이 다르다.

  • 로그를 살펴보면 sqlite 버젼상의 이슈인것의로 보인다.
  • 즉 신규 버젼과 구버젼 miui 간에 sqlite 버젼을 다른것을 쓰다보니 구버젼 miui 의 권한관련 db접근시 에러발생하는것으로 추정된다.

case1) MIUI 구버젼 에서 신버젼으로 변경시 증상

구버젼에서 신버젼으로 변경이 되면, 기존의 앱들의 기존 권한관리정보까지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문제없다.

case2) MIUI 신버젼 신규 설치시 증상

새로운 miui 설치 후(공장초기화)에, 구글에서 백업된내용을 복원시키면 문제가 발생한다.

  • 이미 새로운 miui 에서 신버젼의 sqlite 로 동작을 하려고 준비를 했으나, 구글 백업본을 복구시키면서 구버젼의 sqlite 로 되돌아가다보니 문제가 발생 ㅡㅡ;

문제 해결 방법

다음과 같은 순서대로 하면 된다. (정말 한참을 고생했다.ㅠㅠ)

단말 초기화한후에, 구글의 단말 복구기능을 사용하지 않기때문에 백업할수있는 정보들은 최대한 백업후에 진행하세요.

  1. 공장초기화 (단말기 초기화)
  2. 구글 및 mi 단말기 설정값(어플리케이션 및 wifi 비번등 설정값)을 복구시키지 않는다.
  3. 단, 구글 클라우드의 데이터(전화, 사진, 연락처)등의 일반 동기화 자료들은 문제없다.
  4. 오로지 단말기 설정, wifi 비번, 앱설치정보 등을 복구시킬때 발생한다.

즉, 해당 문제는 복구과정에서 기존 구글쪽의 백업본이 단말의 miui 와 호환성이 맞지 않기 때문에 발생한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복구를 하지 않고 처음부터 세팅해서 쓰면 문제없이 동작한다.

반나절을 개삽질 ㅠㅠ.

그냥 잡담..

MI8 의 MIUI 11 의 eu stable 최신버젼으로 업그레이드 하였다. 위의 문제 때문에 초기화와 이미지 재설치를 하면서 고생고생을 하였다 ㅠㅠ (휴휴휴...)

하지만, 보람이 있었다. MIUI11 너무 사용하기 편하고 좋다. 다시는 국내 폰으로 못돌아갈듯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