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생활/잡다구리

[제품사용기] 가성비 노이즈캔슬링 MDR-10RNC 헤드폰 사용기

. . . 2015. 11. 28. 01:07
반응형

헤드폰 동호회에 보면 항상 보스헤드폰,이어폰의 노이즈캔슬링 기능에 대해서 극찬하는 분들이 많아서 늘 노이즈 캔슬링에 대한 환상이 있었습니다. 


보스 노이즈캔슬링 제품군은 중고가와 신품가 모두 너무 고가에 형성되어있어 구하기 쉽지 않더군요;; 그래서 좀 저렴한 녀석으로 대리 체험을 해봤습니다. 음질은 신경안쓰고 무조건 노이즈캔슬링 기능만 집중하여 사용했습니다 ^^;;





노이즈캔슬링 헤드폰 !!  가성비를 따진다면 무조건 10RNC


노이즈 캔슬링 기능의 헤드폰, 이어폰 모두 통틀어서 소니 10RNC의 중고 가격이 제일 쌀겁니다.


이유는 얼마전 ebay 에서 리퍼제품이 약 55달러정도에 대란급으로 많이 풀렸습니다. 현재는 중고나라에 이러한 직구 리퍼제품들이 약 6~7만원선에 거래가 되고있습니다. 이러한 가격이라면 시중의 노이즈캔슬링 제품군중에는 가장 저렴하게 사용 가능 합니다.


저도 중고나라에서 하나 업어와서 사용했습니다.




노이즈캔슬링 기능은? ....


노이즈 캔슬링 제품의 사용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10RNC의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며칠 사용하면서 느낀점은... 너무 많은 기대를 했어서 인지 약간 실망했습니다.


< 10RNC 노이즈 캔슬링 기능 ON! >


노이즈캔슬링 기능을 처음사용하는 입장에서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중저음의 자잘한 소음을 줄.여.준다" 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지하철이나 고속도로를 달리는 버스에서의 반복적인 소음을 줄여줍니다. 즉 완전히 제거는 불가능했습니다. 또한, 비 반복적인 소음과 고음부분에 대해서는 확실히 들리더군요.


저는 10RNC의 구매목적이 "주변소음제거" 였습니다. 제가 느끼기엔 소음제거의 수준이 기존에 커널형 이어폰에 비해서 그리 크지 않은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오히려 커널형 이어폰에 컴플라이 폼팁 조합이 더 소음차단에는 효과적이 었습니다.


...


그럼 10RNC의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나빠서 그런건가?!


참고로 10RNC의 노이즈 캔슬링 성능에 대해서는 다음의 게시물을 보시면될것 같습니다.


 >> http://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use&wr_id=778979


결론은... 위의 게시물을 보면 보스보다는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조금 약한 편이다... 입니다. 즉 10RNC의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나쁘지 않다는거죠.. 


...




노이즈 캔슬링 vs 커널형이어폰



단순히 주변소음제거만이 목적이라면, 노이즈캔슬링 기능 보다는 귀마개나 커널형이어폰(+폼팁) 으로 사용하는것이 더 효과적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시다시피 커널형이어폰의 경우 단점이 있습니다. 커널형이어폰의 경우 모든 영역의 소음을 다 제거하다보니, 주변의 소리에 대해 인지를 하지못하여 길거리에서 위험한 상황이 가끔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자신의 숨소리나 걸을때의 충격음, 터치노이즈 같은 자잘한 소음이 추가로 발생하여 불편한경우도 있습니다. 


반면, 노이즈캔슬링 기능은 저음영역만 잡아주니 주변인지도 가능하면서 약간의 소음의 제거가 가능합니다. 또한 터치노이즈나 자신의 숨소리 등등은 들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귓속의 이물감도 없어서 편한 상태도 좋지요. 그리고 커널형이 아니다보니 공간감있는 음악감상도 가능하지요.



...


어째튼 노이즈 캔슬링 기능에 대해서는 한번 청음(체험)해보고 제품을 구매하시길 권장합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더 맞을수도있고, 커널형이어폰이 더 나을수도있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