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제품사용기

q990b 간단사용기 (q600 비교) .txt

. . . 2023. 3. 8. 10:57
반응형

q600 을 사용하다가 q990b 로 변경하여 사용한 사용기를 작성한다.

그냥 아파트 거주하는 유부남의 현실적인 차원에서 간단하게 작성

1 사운드바? AV 리시버?

TV를 살때 준 q600 사운드바에 리어스피커를 따로 구매하여 사용하였다. 나름 만족하고 사용하였으나, 글쎄.. 공간감이 제대로 느껴지지 않는다는 판단이 되어,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하기로 하고 자료 조사를 하였다.

1.1 리시버 및 다채널 스피커

중급으로 시스템을 구성해도... 장비와 돈이 많이 필요하다

  1. 제대로된 시스템을 구성하려면 가격이 너무 비싸다. (av 리시버 및 스피커 구매비용 최소 150이상 들것으로 예상)
  2. 오디오 라인으로 인해서 지저분? 해질수있으므로 가족들?의 반대가 심해진다.
  3. 시스템을 활용하려면 번거롭다. (아무래도 복잡한 기계니...)

일단, 돈이 많이드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니... 일단 지갑이 얇은 유부남에게는 힘든 시스템이었다.

1.2 사운드바

무선 사운드바 - 시스템간편

  1. 다채널 스피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가격 (q990b 기준 90만원 )
  2. 무선으로 인한 깔끔한 (굉장한 이점)
  3. 티비를 켜면 자동으로 제어되고, 딱히 뭐 조절할필요도없는 편의성

무선으로 인해 인테리어에 많이 영향을 안주면서도 나름 저렴? 하니 사운드바가 가장 현실적인 대안일듯 싶다.

2 q990b 사용기

다음의 사용기는 간단하게... 현실에서 부딛혔던 내용을 작성한다.

2.1 장점

2.1.1 장점) 설치 편의성

무선으로 연결을 하였고 선이 삐죽삐죽 나오는일 없이 깔끔하게 설치함. -> 온가족이 만족

스피커 신규로 산다고했을때 선이 주렁주렁 지저분해지면 환불시킬거라던 가족들을 만족시킴

2.1.2 장점) 사운드 퀄리티 좋음

  1. 확실히 그나마 사운드바중에서는 다채널에 업스파이링을 지원하다보니, 스피커의 반사각이 잘되는 지점에 앉아서 시청하면 공간감을 느낄수있음.
  2. 애트모스 영화볼때 사운드의 퀄리티도 뛰어남.
  3. 저음이 쾅쾅! 몸으로 느낄수있을정도의 임펙트
  4. 일반 티비시청에서도 크게 불편없는 음장

확실히 여러 매체에서 칭찬할만할것같음. 나같은 막귀도 확실히 다르다고 느낌

2.1.3 장점) 편의성

  1. 삼성티비가 아니더라도 hdmi arc 로 바로 티비와 연동
  2. 아이가 티비를 보더라도, 사운드바에 대한 컨트롤이 필요없음 -> 바로 켜고 바로 듣고 꺼지고 편리

사운드바 시스템에 대한 이해없이 바로 조작가능

2.2 단점

2.2.1 단점) 너무 큰 볼륨

  1. 공간감을 느끼기 위해서는 볼륨을 키워야한다. (소리를 작게하면 확실히 공간감이 줄어드는 느낌)

이것이 가장 큰 문제점이었다. 적단한 볼륨으로 영화라도 볼라치면 사운드바 특유의 공간감이 없는 단점이 들어난다. 게다가 우퍼를 조금이라도 키우면, 온가족이 나와서 너무 쿵쿵소리가 나는게 아니나며 소리를 줄이라고 하였다.

나혼자만의 시간(낮시간)에 거실에서 q990b 사운드바로 영화를 보는 것도 좀 부담되었다.

그럼 소리를 적당히 줄이고 본다면? 기존에 q600a + 리어스피커와 크게 다른걸 못 느꼈다. 적당한 볼륨으로 공간감을 느끼리면 물리적인 스피커를 늘리는것 이외에는 답이 없는것같기도..

3 q600a(q600b) 와 q990b 와의 비교

큰볼륨으로 들을때는 확실히 q990b 가 압도적으로 좋았다. 이건 비교불가 인정 하지만... 적당히 작은볼륨으로 듣는다면? 글쎄 별 차이점을 못느끼겠다.

q600a + 리어스피커의 가격이 현재 시세기준 약 25만원인데... 그의 약 세배 더 돈을 들인 시스템이 별차이가 없어서 실망하였다.

본인의 사용 성향이 적당한 볼륨으로 (적은볼륨)으로 듣는다면 사운드바기준 q600a + 리어스피커선에서 더 업그레이드를 한다고 크게 달라지는건 없을것 같다.

적당히 작은 볼륨기준으로 공간감을 느끼고싶다면 물리적 다채널(av리시버)를 사용하는 수 말고는 답이 없다고 생각한다.

4 결론

결국 q990b 는 장터로 보냈다. 나의 사용패턴에서는 q600a 와 크게 다른점을 못느꼈기때문에 그 비싼돈을 줄 필요가 없다고 판단하였다. (큰 볼륨으로 들을수있는 환경이 갖춰지면 q990b 를 다시 생각해보는걸로...)

그리고, 그돈으로 저렴한? 북쉘프 스피커를 구매하였다.

이번에 거실에 하이파이 북쉘프를 들이면서 청음을 비교해보니... 작은 볼륨기준에선 아무리 비싼 사운드바라고 해도 제대로된 스트레오시스템의 공간감보다 못하다는걸 느꼈다. (물론 사람마다 느끼는 정도는 다를것이다.)

4.1 여담 q600a + 리어시스템의 가성비

아파트 환경에서는 q600 / q800 급에 리어시스템을 다는것이 가장 현실적인 시스템인듯하다.

중고 장터에 보면 q600 / q800 급의 매물이 저렴한 가격에 나오는데... 확실히 중고로 산다면 더더더 가성비가 좋을듯 하다. 아무리 티비스피커가 좋다지만 사운드바에 비빌정도는 아니다. 게다가 리어스피커를 세팅하면 적당하게 공간감도 만들어주니 적당한가격에 나름 좋은 시스템을 구축할수 있다.

정말 이만한 가성비는 없는것같다

...

  • 본 포스팅은 obsidian 으로 작성하였으며, tistory-posting-cli 를 이용해 발행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