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제품사용기

스포티파이 10년 사용기 - 멜론과의 비교

. . . 2022. 11. 23. 23:32
반응형

멜론 프리 10년 사용기..

1 스포티파이 10년 사용?

대략적으로 2011년 부터 사용중이니 약 10년넘게 무료로 사용중이다. (인증? 이 블로그에도 아주~ 예전에 작성했던 스포티파이 글들이 있다.;;)

아주 오래전 포스팅들

그 당시는 국내에서는 이렇게 유명하지는 않았고 건너건너 아는사람들끼리 이용했던것으로 기억한다. (본인도 회사 동료가 추천하여 사용하게 됐다.)

무료계정

그냥 스포티파이에 대해서 이런저런 잡담을 해본다.

2 당신이 스포티파이를 이용해야 하는이유

나의 인생 BGM Player 스포티파이

스포티 파이서비스를 한마디로 정의하면 내 인생의 BGM 을 책임지고 있는 서비스다.

일할때나 독서할때, 멍하니 있을때 그냥 습관처럼 스포티파이를 켜고 아무거나 듣는다.

2.1 음악을 선택할 고민이 필요없다.

스포티파이는 음악을 선택할 필요가 없는게 가장 큰 장점이다.

글을 작성하고있는 시점에서의 스포티파이를 켰을때의 메인화면이다

스포티파이 - 23시경 메인화면

주로, 조용한 연주곡을 위주로 듣다보니, 그에 따른 추천 음악목록들을 보여준다. 즉, 어떤것을 들을지 고민하지 않고 그냥 스포티파이가 선택해준 음악을 들으면 된다.

반면, 멜론과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멜론 - 23시경 메인화면

멜론은 순위권음악을 항상노출시켜준다. 나의 취향과의 관계없이 멜론의 큐레이팅을 항상 상위권에 강제 노출시키는것 같다. 물론, 이런저런 음악을 다양하게 노출시켜주는것은 장점이라고 하지만 스포티파이가 더 내 취향을 잘 파악해서 음악을 큐레이팅 해준다는 느낌이 든다.

2.2 새로운 음악에 대한 탐색

스포티 파이는 상황이나 시기에 따른 음악을 매번 추천해준다. 계절별로, 시기별로 다른 리스트들을 보기좋은 UI 로 음악을 추천해준다.

스포티파이 - 연말이니 연말분위기의 노래들도 추천해주기 시작

멜론은 멜론 DJ를 통해서 스포티파이와 비슷하게 음악을 추천해주고있다.

멜론 - 음악추천 서비스

이런 음악추천은 스포티파이와 우열을 가리기 힘든것 같다.

비교점은..

스포티파이가 음악을 추천할때 간결하게 키워드를 잘 뽑는다. 장르나 상황등의 키워드로 분류한다면, 멜론은 온갖 미사어구들을 억지로 붙여 조금 복잡하다고 느껴진다.

멜론은 조금 어린 MZ 세대들이 많이 쓰는느낌?

스포티파이 - 각종 감정에 대한 음악리스트

스포티파이는 상황등에 대한 리스트들을 많이 해주다보니, 특정 상황에 어울릴만한 다양한 음악들을 많이 접할 수 있다.

2.3 배경음악으로서의 스포티파이

상황이나 느낌, 감정등에 대한 플레이리스트는 잔잔히 틀어놓는 배경음악으로 활용하기 정말 좋다.

음악을 듣는것에 집중하기 보다는, 어떤 행동을 할때 더 부드럽게, 더 유연하게, 상황을 더 돋보이게 해주는 배경음악이 필요하다면 스포티파이의 음악 리스트를 따라올것이 없다.

2.4 크로스 플랫폼

거의 모든 플랫폼에서 지원한다.

특히 TV 플랫폼들도 지원하는데, TV (혹은 모니터) 에 스포티파이 앱을 깔아서 사용하면 비싼 오디오 시스템을 좀더 잘 활용할 수있다.

TV 플레이 화면이 너무 깔끔하여 인테리어 효과도 있다.

스포티파이 - TV플랫폼지원

3 지금도 공짜는 아님?

미국계정으로 만들면 무료로 들을수 있으나, 현재는 그 방법이 좀 애매하다. vpn 서비스들을 이용하여 미국 스포티파이 계정을 만드는 방법은 현재 다 막힌것같다. (vpn 연결이 되었다면서 회원가입이 안된다.)

아무래도 실제 미국 vpn 이 아닌 실제 ip 주소를 이용하여 만들어야 되는것 같다;; (지인이나, 다른 방법이 있겠지만, 손쉽게 vpn 을 사용하는것은 불가능하여 가입난이도가 높아졌다.)

몇몇 중고거래에 보면, 돈을 받고 미국무료계정을 만들어주는 사람들이 몇몇 보였다. (흠... 참 돈버는 방법들도 다양한것같음;;)

4 결론

무료로 10년넘게 사용중이지만, 무료로 쓰기에 미안할정도로 서비스의 퀄리티가 너무 높다. 최근엔 음악 추천퀄리티가 더 높아진것같다. (나의 취향대로 음악을 계속 틀어줘서 놀랍다.)

무료사용이 언제까지 될지는 모르겠지만, 무료사용이 만료되더라도 유료로 계속 사용할 듯 싶다.

일단 무료 프리미엄 서비스라도 한번 스포티파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인생 배경음악들을 즐기시길 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