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모바일

안드로이드 Hard Brick 상태(완전벽돌) 상태 고치기 : 옵티머스는 실패

. . . 2014. 2. 6. 08:58
반응형

사용하던 옵티머스 G 를 갖고 놀다가..

완전 먹통이 되었다.


USB 를 꽂으면 다음과 같이 QDLoader 만 뜨고...

다른 어떠한 동작도 되지 않았다.



< 실제 화면 >


관련내용을 조사했던것을 정리한다.


1. QDLoader ??


여러가지 조사를 해보니.. 한마디로 모든 단말의 상태가 비정상적으로 판단이 되어, 일종의 비상모드로 진입한것 같다.

 - 위의 상태로 제조사 as 센터를 찾아가니... as 센터에서는 해줄일이 없다라고 한다. 

 - 보드를 교체할것을 권유하였다. ==> 사용자 과실이니 무상은 안된다고 한다. 제기랄... ㅡㅡ;


실제로 QDLoader 상태로 빠지면 일반사용자는 거의 할수없다는것이 대부분의 의견!



< 구글의 검색결과 : 해당 문제로 고민하는 사람이 많다! >




2. QPST!!


그래도 모뎀관련 개발을 해봤었으니... Diag port 로 잡아서 QPST 연결은 되지 않을까 해서 연결을 해봤더니!! QPST server 에서 Phone 으로 인식을 한다.

 ==> 그럼 QPST 를 통해서 모뎀관련 이미지를 내리면 되겠네!! .... 라고 해서 구글검색 시작.


아래의 두개의 검색게시물이 나온다.


http://forum.cyanogenmod.com/topic/71825-hard-brick-to-hell-and-back-guide-to-recovery/

http://cafe.naver.com/develoid/372720


일단... 두개의 게시물을 보면..


업데이트 파일에서, 각종 mbn 으로 된 이미지 파일들을 추출하고. 그것을 단말의 파티션에 맞게 약간의 수정을 거친후, QPST 를 통해서 내려준다.


여기서의 조건!


단말에 맞는 이미지 바이너리 (mbn) 파일을 온전하게 구할수있어야한다.



mbn 파일구하기


xda 나 각종 커뮤니티를 보면 폰의 업데이트 패키지에서 해당 바이너리(mbn)들을 구할수있다고 한다. 


...


그러나 안타깝게도.. 옵티머스G는 이것이 막힌상태. LG에서는 옵티머스계열의 단말기는 업데이트를 위해서 KDZ 라는 파일을 배포하고있다. 이전엔 이 KDZ 파일을 압축을 풀면 폰용 바이너리를 구할수 있었으나, 현재 최신 KDZ 파일은 압축해제가 불가능한것 같다. 즉, 최신 옵티머스 계열에서는 mbn 파일 구하는것이 힘들다는얘기...


덧붙임) 혹시 최신 기종의 KDZ 파일을 풀어서 mbn 파일들을 얻었다는 포스팅을 보면 해당내용을 수정하겠다.


결론은, 옵티머스G는 mbn 파일 추출이 불가능하여 QPST 를 통한 이미지 업데이트는 안된다.


....



happy end ??


살려보겠다고,별짓 다하다가.... 옵티머스G는 던져놓고, 중고시장에 부품폰으로 팔아버림;

mbn 파일을 온전하게 구할수있는 폰이 있다면, hard brick 상태에서도 구할수 있을것으로 보인다.


폰의 NV 파티션 영역만 온전히 남아있다면, 다시 살려서 충분히 쓸수있을것 같다.

 --> xda 를 살펴보면 실제로 보면 해당 상태에서도 NV 는 남아있는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