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생활/잡다구리

[잡담] 음악듣기를 취미로 시작하는 분들께 ...

. . . 2017. 11. 17. 22:56
반응형

친한 후배가 음악듣기를 취미로 하기위해서 헤드폰을 추천해달라고 했습니다.그동안의 제가 이런저런 리시버를 써보니, 결론은 음악을 취미로 듣는데 몇십만원짜리 헤드폰은 필요없더군요.

후배에겐 3만원짜리 ksc75 를 추천하고 더이상의 리시버는 필요없다고 했습니다.

제가 취미?로 음악감상을 했던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그냥 잡담이라고 생각해주세요^^;;

음악을 듣는 자세에 대해

일단, 음악을 듣는 자세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img

<출처 : pixabay.com>

"여러분은 언제음악을 듣나요?"

저는 책을 읽거나, 집중을 필요로 할때, 운전을 할때, 인터넷서핑을 할때, 게임을 할때, 운동할때, 출퇴근 할때 주로 듣습니다. 주로 어떤 행동을 할때의 필요한 BGM 정도로 음악을 듣고있습니다. 저희 음악듣는 패턴을 보면 "음악" 자체를 듣기위해서 "음악"에 집중하는 시간은 극히 적었습니다.

늦게 퇴근해서 집 정리하고 나면 "음악만을" 듣는 시간자체는 거의 없더군요. (운동도해야하고, 책도 읽어야하고, 인터넷쇼핑도 해야하고... 멍하니 음악만을 듣는 시간은 거의 없었습니다.)

음악듣기 좋은 리시버에 대해

좋은 리시버가 필요한 이유는 뭘까요? "음악을 잘듣기 위해서" 일것 같습니다. 하지만, 음악을 일상생활의 BGM 으로 활용하는중이라면 리시버의 음질은 그렇게 중요한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음악을 집중해서 듣는것이 아니라면, 그냥 평균이상 정도의 리시버면 충분합니다.

좋은 리시버? 귀건강도 생각하세요

좋은리시버를 사게되면 음악을 들을때 않들리던 악기소리가 들리기시작합니다. 처음으로 느껴보는 전율같은것이 느껴집니다. 그래서 더더더 좋은 소리를 듣기위해서 볼륨을 계속적으로 키웁니다. 그래서, 계속적으로 큰소리로 음악을 듣게되더군요.

img

< 전율을 선사했던 DT880 : 결국은 이명.. ㅠㅠ>

처음 DT880 을 들었을때 느낌은... 있던 곳에서 맑은 곳으로 나온느낌 이었습니다. 그래서 다른헤드폰은 어떨까? 하는 호기심에 많은 헤드폰을 들여왔다가 팔기를 반복. 그리고 귀를 혹사 시켰습니다. 당연히 볼륨을 키웠고, 장시간 큰 볼륨노출로 인해서 이명이 생겼습니다.

이것은 꼭 기억하세요. 좋은 리시버를 활용하려면 볼륨확보가 필수입니다. 그리고, 볼륨을 크게 들으면 귀건강을 버립니다.

저는 이명을 한번경험한 후에 음악은 항상작은 볼륨으로 듣습니다;;

귀건강을 위해서 작은 볼륨으로 음악듣기

결국은 작은 볼륨으로 음악을 듣는게 좋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제 생각에는 작은볼륨으로 음악을 듣게되면, 굳이 좋은 리시버가 필요없다고 생각합니다. DT880 이나 K702 같은 레퍼런스 헤드폰을 착용하고나서 작은 음악소리로 듣는다? 리시버의 성능이 아깝습니다.

작은 소리로 음악을 들으려면, 좋은 리시버는 필요없습니다. 그냥 기본기만 하는 이어폰이면 충분하게됩니다.

헤드폰 고르기 : 좋은 헤드폰은 무겁다.

그래도 고가의 헤드폰이 필요하다... 라면 무게도 생각해보세요.

헤드폰을 구매하기전에 헤드폰들의 무게 실측자료를 꼭 보세요. 성능좋은 리시버들은 대부분 200g~300g 정도됩니다.

헤드폰 무게 비교 및 추천

언뜻 보기에 200 ~ 300g 정도면 가볍다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습니다만... 저정도의 무게를 정수리에 올려놓은채로 약 30분이상 지나보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소리고 나발이고 정수리가 아파서 오래 못듣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음악을 생활의 bgm 으로 쓰는데 고작 20 ~ 30분 들었다고 정수리가 불편하다면, 그 리시버는 추천하면 안됩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개인의 차이 겠지만... 10~30만원 내외의 헤드폰을 여러개 소장하여 음악감상했지만 결국은 무게문제로 인해서 오래착용을 못했고, 다 방출했습니다.

결론

  • 그냥 "보통성능"의 리시버를 구매하셔서, 적당한 음량으로 음악을 즐기세요. 무턱대로 큰소리로 계속듣다가 이명옵니다. (이명을 경험하면 진짜 끔직합니다.)
  • 헤드폰은 가벼운걸로 적당한걸 구하세요.
  • 가격과 성능은 정비례 하지 않습니다. 요즘 저가형 리시버들도 기본기가 탄탄한 제품들이 많습니다.

제가 갖고있는 장비리스트

제가 갖고있는 장비에 대한 리스트를 정리합니다.

그냥 가성비로 밀고나가시면됩니다!!

관련포스팅

...

건강하고 즐거운음감생활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