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컴퓨터 TIP

[홈서버세팅] ubuntu / linux 에서 usb 디스크, 외장하드 추가후 부팅안될때..

. . . 2014. 12. 29. 21:14
반응형

홈서버에 외장하드를 추가를 하였다. fstab 에 외장하드관련 내용을 추가하여 자동마운트가 되게 해놨는데...

어느순간 원격에서 WOL 로 부팅이 완료되지가 않았다.

원인은... 부팅시점에서 usb 외장하드가 제대로 인식되지 않는경우가 발생하였고, 그때문에 fstab 에 있는 디스크가 없다며 부팅이 되지 않았던것.

...

위와같은 화면이 뜨면서 부팅이 되지 않으며, 직접 키보드를 연결하여 "S" 키나 "M" 키를 눌러야 부팅이 완료되었다.

fstab 의 옵션

문제는 fstab 내의 옵션이 문제였다.

fstab 을 기본설정으로 그냥 사용하게 되면, 해당 disk 가 마운트가 안되거 제거가 되면 부팅이 되지 않는데... 이것을 skip 하는 옵션이 fstab 에 존재한다.

관련 쓰레드 : http://ubuntuforums.org/showthread.php?t=1465893

/dev/sdax /media/drive auto rw,user,exec,**nobootwait** 0 0

위와같이 fstab 설정의 끝에 nobootwait 를 추가하면 문제 해결! 즉, usb disk (외장하드) 같이 remove 가 가능한 disk 들은 해당 옵션을 모두 주는게 맞는것 같다.

원격 동작하는 홈서버특성상 부팅이 되지 않아서 아무것도 못하는것보다는 일단 부팅을 시키고 나서 후에 조치하는게 맞는것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