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컴퓨터 TIP

[TIP] 토렌트 안전하게 사용하기 : 익명다운로드에 대한 잡담

. . . 2017. 11. 20. 18:45
반응형

다음의 글에 대한 내용은 법적으로 확인된 내용이 아니며, 이글에 언급된 방법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이글은 불법을 조장하려는 목적이 없으며, 해당 내용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국내 저작권과 관련한 불법적인 행위에 대해서 반대합니다.
훗..

무서운 토렌트 다운로드?

얼마전 친구의 친척형이 토렌트 단속에 걸려서 경찰서에 갔다왔다는 소리를 듣고 뭔가 무서워졌다. (문제가 된 자료는 무협지 소설이란다.) 친구의 설명으로는 "소설" 자료를 받았다가 문제가 됐다고 한다. 결국은 벌금을 내고 끝냈다고 한다. 뭐 변명일지는 모르지만, 함정같은것에 걸린것 같다는 소리를 한다.

위의 이야기를 듣고 무서워졌다. 무서워진이유는... 토렌트를 이용하는것이 누군가에 의해서 감시당하고 있다는 사실자체가 좀 충격적이었기 때문...

*현재, 토렌트를 통하여 공유,배포되고 있는 자료중에 저작권과 관련하여 자유로운 것이 얼마나있을까?? *

즉, 토렌트를 이용하는 사용자 누구나 범법적인 행위를 하고있으며, 마음만 먹으면 꼬투리를 잡아서 토렌트 이용자들을 고소 고발할수있단 뜻이 란것이다.

토렌트 익명 방법 1. ip 세탁

일명 vpn 을 사용하는것이다. 그런데 이방법은 추적이 불가능한듯 싶다. vpn 서버에 ip 사용에 대한 어떠한 로그도 남기지 않는다. 때문에 ip 사용내역에 대한 추적은 불가능한듯. 게다가, 듣보잡 나라, 이상한 제3세계에 서버를 둔 vpn 서비스라면, 더더욱 추적은 불가능한듯 싶다. 하지만 비용이 너무많이든다. 한달에 약 7천원에서 만원정도의 비용이 드는듯 싶다.

게다가, 가격이 저렴한 vpn 의 경우 속도도 보장되지 않는경우가 많을테니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토렌트 익명 방법 2. seed box 이용

ip 세탁에 비해서 좀 약한 방법이긴 한데... 누군가가 토렌트를 대신 받아주는 서비스를 이야기 한다. 본격 seed box 들의 서비스는 좀, 비싼편. 하지만, seed box 대신에 vps 라는 가상서버를 이용하는 방법을 방법도 있는듯 싶다. 램노드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는것인데, 한달에 500기가의 트래픽을 주는 저렴한 호스팅 서비스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여 seed box 를 직접 구축한다.

램노드 같은 해외 vps 서비스를 이용하면, 해외 서버가 위치한 나라에 대한 "저작권" 법률을 따르니... 국내보다는 안전하다는 의견이 있다.

해외 서비스도 안걸릴 확률이 높을뿐, 이런 시드박스나 vps 서비스도 안전하지는 못한것 같다. 어느 커뮤니티에 해외 vps 서비스를 이용하다가 "미국" 에서 저작권 침해 경고, 고소메일이 날라왔다고 한다;;; 어째튼 토렌트 이용 자체가 불법의 소지가 있으니, 언제든 고소하려고 마음만 먹으면 고소하는듯 싶다.

생각하다보니.. seed box 를 바이두로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이방법은 직접 토렌트를 이용한다고 생각하기엔 약간 틀린 개념이다보니. 잘모르겠다. 바이두를 seed box 로 이용하려면 손볼것이 너무 많은듯싶다. 정식 리눅스 클라이언트가 없다보니, 자동화 시키는것이 약간 힘든듯.. 어째튼 바이두의 매력적인 용량이 탐나서, 유료결제는 한 상태. 몇가지 리눅스 클라이언트들을 테스트 중이다.ㅋㅋ

토렌트 익명 방법 3. 배포강제중지

그럼 배포를 아예하지 않는것은 어떨까?

배포를 하지 않는것은 위의 두가지 방법보다는 훨씬 소극적이고 위험한 방법이다. 대부분의 토렌트 사용 단속기준이, upload 라고 하니.. 생각해볼만 한듯싶다.

대부분의 토렌트 클라이언트 들이 download 와 동시에 upload 가 되다보니, 문제가 생긴다고 한다.

그럼,. 클라이언트를 직접 수정, 만들면 되지 않을까?

그렇다. 리눅스나 윈도우즈의 open source 토렌트 클라이언트를 직접 수정할수 있다.

토렌트클라이언트 수정방법

어떻게 수정하는가 보면... 그냥, 모든 peer request 들에 대해서 다 reject 를 날리는 것이다. 즉, 모든 upload 자체를 아예 원천적으로 막는방법.. (약간의 소스코드 분석을 해보니, 몇라인을 수정하지 않고도 구현가능하다.) 이미 해외포럼쪽에서는 해당방법을 실제로 쓰고있는 분들이 있는것 같긴하다. 그 분들의 설명에 따르면 "고소" 를 피하려는 목적이 아닌, upload 를 막아서, download 를 빠르게 하려는 "순수한"목적이다.

그래서, 소스코드 분석을 통해서 직접 토렌트 클라이언트를 수정해봤는데... 각 peer 들이 토렌트 upload 요청까지는 하나, 해당 조각이 없다고 그냥 reject 를 날리게되니.. 다른 사용자들은 접속 되자마자 끊긴다. 즉 upload 가 아예 불가능했다. 토렌트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소스레벨에서 수정하다보니, ratio 나 upload speed 등에 대한 옵션을 모두 활성화 시켜도 upload 자체가 아예 되지 않는다.

  • 본인은 클라이언트 수정에 대한 테스트는 우분투이미지 다운로드로 테스트하였으며, 본인은 불법적인 자료를 받는 목적으로 테스트를 절대 하지 않았다.
  • 아무리 요청을 해도.. 클라이언트 수정에 대한 질문은 받지 않으며, 배포또한 하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 수정후 합법적인 이용에만 사용중이다.

몇몇 지인과 함께 클라이언트를 직접 수정해서 써보니, 확실히 다운로드속도는 올라가며.. 하드디스크에도 무리가 덜 간다. 그나마 개인이 토렌트를 안전하게 사용할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인듯 싶다.

강제배포중지 클라이언트들..

강제 배포 중지에 관한 클라이언트에 대한 프로젝트들이 존재 하긴 한다. 해당 클라이언트들은. peer 의 request 자체를 아예 못하게 T to T 방식의 프로토콜이라고 주장하는데.. 자세히는 모르겠다. 해외 유명 토렌트 포럼들을 보면, 해당 클라이언트들에 대해서 엄청나게 까고있다. 토렌트 자체에 upload 를 막는 행위 자체가 논란이 많은데다가, 해당 클라이언트들의 성능이 엄청나게 않좋다는것이다.

그리고 속도가 거의 50% 정도 나온다는 테스트 결과도 있다. 또한 각 트래커들에게서 해당 클라언트를 완전 ban 시키는 추세라고 하니... 속도는 더 안나오는듯싶다. 어째튼 다운로드 전용에 대한 클라언트 프로젝트들은 활발하게 이용은 안되는 상태인것 같다.

결론, 그냥잡담....

그나마 저렴한 방법으로, 토렌트 익명을 하려면.. 강제 배포중지를 한 토렌트 클라이언트를, 해외 vps 서비스에 설치하여 토렌트 머신을 구축하는것 인듯싶다.

길이 더러우면, 피해갈수밖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