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대학원이야기

[대학원이야기] 직장인 야간대학교 선택하는 요령

. . . 2016. 2. 24. 18:34
반응형

직장인 대학원과 관련하여 지금까지 느꼈던 것들과 관련하여 순차적으로 정리해볼까 합니다.

...

직장인여러분! 대학원 선택 전에 다음의 사항들을 확인하셔서 꼭 좋은 결실 얻으시길 바랍니다! ^^

1. 몇 학기이수를 해야 졸업이 가능한가 확인해야합니다.

모든 대학원이 4학기 수업을 들으면 졸업이 가능한줄 알고있었습니다. 하지만 몇몇 직장인 대학원의 경우 5학기 수업을 들어야 하는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한 학기 학비가 추가로 더 지출을 하게 되니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동창생 분들 이야기를 들어보니, 당연히 4학기 겠지하고 지원하였다가.. 입학하고서 OT 때 처음 5학기 인것을 듣고 완전 맨붕에 빠지신 분도 있다고 합니다.

졸업 학기 수는 곧 돈입니다;;

2. 논문쓰지 않고도 졸업가능한 대학원이 있다.

대학원마다 논문을 쓰지 않고도 졸업이 가능한 학교들이 있습니다. 즉, 자신의 선택 여부에 따라 논문을 쓰지 않고 연구보고서와 같은 것을 제출하고 졸업이 가능합니다. 대학원을 진학하는 목적이 단순한 졸업장이라면 논문을 쓰지 않고 쉽게 쉽게 졸업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참고로, 저는 논문을 작성하였습니다. 

논문을 쓰는것은 분명 연구보고서를 쓰는것보다 신경을 쓸일이 많기도 하고, 시간도 많이 소요됩니다. 게다가 전일제 석사가 아니다 보니 지도 교수와의 관계에서도 골치아픈일들이 많았습니다만...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논문을 한번 써보는것은 분명 여러가지 면에서 도움이 됩니다.

저는 논문의 주제를 확실히 정하고 있었기 때문에 논문을 선택하여 그나마 논문을 쓸수있었던것 같습니다. 하지만 다른분들의 경우 논문을 쓰는것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주제선정이 어려워 포기하는경우가 많더군요. ㅠㅠ

그리고 제가 나온 학교의 경우.. 졸업후 학위증명서(졸업증명서)를 발급받아보니, 논문 졸업이나 연구보고서 졸업이나 학위증명서 서류상에서는 차이가 없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사람마다 의견이 분분한데요. 분명 제가 직접발급한 학위증명서는 차이가 없었습니다. 단, 이력서나 자기 프로필 작성시 논문제목을 기재하는경우 연구보고서는 약간 골치아플것 같기도 합니다만, 단순한 학위증명서는 차이가 없었습니다.

3. 돈!

대학원 진학시 제일 중요한것은 돈이겠지요. 확실히 많이 비쌉니다.ㅠㅠ 회사의 지원없이 학교를 다니는경우 자신의 경제적인 요건을 꼭 살펴보세요. (전 학자금대출은 알아보지 않고, 마이너스 통장으로 해결하였습니다.;;)

그리고, 최근엔 국공립대학교도 직장인 야간대학원 과정이 많이 활성화 되어있습니다. 학비가 문제라면 국공립대학교쪽으로 알아보세요.

4. 학과 인원

직장인 야간대학원의 특성상 인원수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제가 다니던 학교의 경우 특정학과는 신입생 1명이 입학하였는데... 해당학기의 경우 재학생 포함 총 2명에서 수업을 들었다고 합니다.

대학원을 진학하는 이유중에 하나는 인맥형성(도움이 되는지는 잘모르겠지만요..)도 어느정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워낙 인원이 없는 학과의 경우 학교생활도 재미없고 교수와 독대하는 상황도 적응하기 힘드실겁니다. 

입학등록전에 해당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이나 학과 사무실에 전화해서 재학생 숫자와, 신입생 숫자, 졸업인원등에 대해서 물어보시고 등록하세요. 되도록이면 인원이 많은곳이 좋을것 같습니다.

5. 졸업 요건확인

입학전 졸업요건을 꼭 확인하세요. 학기 수가 그리 많지 않고, 직장인의 특성상 모든 수업을 수강신청하지 못하는경우가 분명발생합니다. 이러한 경우 졸업요건을 꼭 확인해서 전략적으로 수강신청을 하세요.

그냥 아무생각없이 듣고싶은것만 수강신청하다가는 졸업여건이 되지 않아 졸업이 유보되는경우도 발생합니다. ㅠㅠ 특히, 저희학교에는 졸업시험이라는 제도가 있더군요. 졸업시험의 요건도 꼭 확인해야합니다.

6. 회사의 이해

정말 회사에서 이해해줄것인가에 대해서 회사상사분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세요. (저의 경우... 처음 등록시에는 이해해줄것 처럼 하더니 막상 학기가 시작하여 주기적으로 일찍퇴근하니 눈치를 많이 주십니다.)

정 이해가 힘들경우 정시 퇴근 후 다녀야 할텐데, 그럼 몇몇 수업은 빼먹어야 합니다. 이러한경우 졸업요건이 되지 않아 졸업이 불가능하겠죠.

정 회사의 이해가 불가능하다면, 졸업요건들을 잘 따져서 전략을 잘 세우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