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제품사용기

[제품사용기] 알리발 에어마우스 : htpc 리모콘 종결자

. . . 2015. 2. 17. 20:07
반응형
거실에 HTPC 를 들여놓으면서 불편했던것이 마우스와 키보드였다.

무선 마우스 키보드를 사용하자니 불편하고, 트랙볼이 달린 키보드를 사자니 비싸고;;;
뭔가 싸고 간단한 제품이 없을까? 하고 찾은것이 air 마우스 였다.



AIR 마우스?

그냥 공중에서 마우스를 움직이는 기계라고 하면될듯 하다.
LG TV 의 매직리모콘과 동일한 기능을 하는 마우스라고 보면될듯하다..


그냥 허공에 마우스질? 이라고 보면될듯..



간단한거 같은데 가격은 싸겠네?

결론은 안싸다.


< 비싸다 >


내가 원한기능은 마우스처럼 움직이고, 클릭 되는정도만 되는 제품을 원했으나.... 국내에서 파는건 온갖 잡다한 기능을 다 넣어 놓고 엄청나게 비싼 가격으로 팔고있었다. 

저정도 가격이면 그냥 좋은 트렉볼 달린 미니 키보드를 사는게 나을정도..ㄷㄷ;;

그냥 한놈만 걸려라... 하는 느낌도 들었다;;;



역시 알리!

간단한 전자제품은 알리익스프레스에서는 널리고 널렸다는 소문을 듣게되고... 검색을 해보니! 내가 원한 제품이 딱 있었다. 

"air mouse" 

위의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니 어마무시한 제품들이 많이나왔다. 더더욱 간담을 서늘하게 했던것은...그냥 간단한 air 마우스 부터 특이한 컨셉의 제품까지 모두 2만원이 채 안된다는 점이었다.


이정도 가격이면 국내하고 3배도 넘게 차이나 난다;;

속는셈치고 하나를 구매했다.


만족만족대만족


주문을 한지 약 한달이 지나고... 주문 한 사실을 잊을 때쯤 불쑥 허름한 포장의 물품이 도착하였다.
(중국어가 써져있는 노란봉투... 받을때마다 알리의 무료배송은 정말 경의롭다.)

제품을 구성품은 단촐하다.

USB 동글과 본체 뿐이다. (배터리는 들어있지 않다.)



제품마감 : 놀랍다!!

오오 이것이 7천원짜리의 물건인가? 싶을정도로 마감은 생각보다 훌륭했다.

< 배터리 커버에 무려!! 동글 거치대가 딱! >

특히 배터리 커버에 동글을 넣을수있는 부분은 정말 마음에 들었다. 보관시 동글의 분실위험이 없다.



드라이버 자동인식

일단 컴퓨터와 연결을 하면, 별도의 드라이버가 필요없이 바로 연결이 된다. (윈도우 7과 8.1 모두 정상동작 확인하였다.) 아무래도 표준을 준수하는 HID 장치일것으로 보인다. 기능도 복잡한 기능은 없고 단순히 키입력종류로만 동작하다보니 복잡한 프로그램이나 드라이버는 필요없다.



사용성, 디자인 Good


위의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뒷쪽이 나온형태라 안정감있게 잡을수 있으며 배터리로 인해 적당한 무게감이 있어 안정감있게 사용가능하다.




버튼의 기능들


단순히 제품의 사진만 보더라도 대략적인 기능은 알수있을듯 싶다.

1. 방향키
가운데 방향키는 키보드의 방향키를 눌렀을때와 동일한 기능으로 동작을 한다.

2. 방향키안의 OK 키
눌렀을때 마우스 왼쪽클릭과 같은 동작을 한다.

3. 볼륨키
볼륨을 줄이고 키우고를 할수있다. 윈도우즈 시스템의 볼륨이 조정이 된다.

4. 홈키
윈도우키와 동일한 역활을 한다.

5. 마우스홀딩키?
홈키밑의 마우스가 흔들리는 듯한 아이콘의 버튼을 누르면 자이로 센서로의 동작을 하지 않는다. 이기능은 정말 완소 기능이다. 이유는...일반적으로 동영상을 켠 이후에는  마우스 동작이 필요없고, 단순히 볼륨이나 앞뒤로의 재생정도의 키 버튼으로만 동작시키게 되지 않는가? 그것을 위한 기능이다. 뭔가 버튼을 누를때마다 마우스가 움직이면 불편하니, key 입력 모드로만 동작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기능이다.

6. 스크롤기능
웹페이지에서 page down / up 을 사용할수있는 기능이다.

7. 음소거기능
윈도우 시스템음량이 음소거 된다.

8. 뒤로가기버튼 / 마우스 오른쪽버튼..

위에 나열한 기능정도면 정말 htpc 를 위한 모든 기능이 들어있다고 해도 될듯 싶다.

단, 맨위의 전원버튼은 약간 애매하다. 전원버튼을 누르면 최대절전 모드로 들거가게 되는데... 전원을끄고싶으면 레지스트리같은 정보를 수정해야될듯 싶다.


동작기능을 확인할수있는 LED


7천원짜리라도... 있을껀 있어야 하는법!

버튼을 누를때마다 LED 가 켜져서 동작상태를 확인할수있다. 단! LED 동작은 동글과 페어링이 될때만 켜진다. 즉 컴퓨터와 연결을 하지 않으면 LED는 동작을 하지 않으니... 생각보다 스마트하다;;;;


무선 마우스 감도

자이로 센서의 감도나 속도는 빠르다. 사용하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다.  집에서 사용하는 LG TV 용 매직리모컨과 비교했을때 동등한 수준인듯 싶다. 


단점 : 송수신 거리

송수신 거리에서 약간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송수신 거리가 짧을때는 반응이 빨랐으나 멀어지니 약간 느리게 동작되었다. (감도가 그리좋지 않아보임.) 테스트한 거리는 약 9m 정도에서 테스트 했을때 문제가 발생하는것 같았다..(정확한 수치는 생략;;;)

일반적인 거실의 크기라면 그정도는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니 걱정말고 사용해도 되겠다.

단 2.4G 대역의 무선을 사용하다보니 근처에 와이파이가 미친듯이 동작하면 갑자기 반응속도가 엄청느려지는 증상이 발생하였다. (이건 모든 2.4G 대역을 사용하는 모든 무선장치의 단점인듯 싶기도 하고...)


...


결론

 - 가격이 엄청나다. (배송비 포함 7천원짜리 무선 air 마우스다.)
 - 기능이 충실하다.
 - 감도는 약간 불만이나, 실사용시에는 그리 불편하지는 않은 수준.
 - 배송이 엄청나게 느리니 빨리 주문할것.

한마디로 가성비킹이다.